컬쥐네 다락방

2021.03.29~04.04 항해 99 5주차 회고록 본문

공부방/항해 99

2021.03.29~04.04 항해 99 5주차 회고록

코딩하는 갱얼쥐 2021. 4. 5. 03:19
나만의 항해 블로그 완성

본래 이번주는 지난주에 CRUD 기능을 구현했던 게시판을 이용해서 나만의 항해 블로그를 완성하는 주였다.

게시글마다 댓글 기능을 추가하고 댓글 수정, 삭제 기능도 추가했으며 로그인과 회원가입 기능을 추가했었다 . 

하지만... 회원가입하는 과정에서 입력받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검사하는 과정을 추가하기 위해서 작업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 .. 서버에서 처리할때와 JS에서도 2중으로 검사하는 스켈레톤 코드를 보고 따라해보려고 만들어놓은 테스트 파일을 지우려고 파일들을 쭉 삭제했는데.. 내가 미쳐 저장하지 않았던 내 코드를 삭제해버렸다.. 

 

전 날부터 밤새 작업했던 내 소중한 로그인 기능과 댓글 기능이 사라져버렸고... 대체 난 왜 깃허브에 이를 푸쉬하지 않았는지.... 😥

이를 복구하려고 노력했지만 시간 내에 복구할 수 없었다.. 테스트 코드 짜는 법을 왜 배워놓고 안했는지.. ???? 😥😥😥

 

배운점

일단 로그인과 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Spring이 제공해주는 WebSecurityConfig를 이용해서 로그인 하는 방법과 카카오 로그인을 구현할 땐 OAuth2 인증 방식을 이용한다는 것.. 사실 보고 코드의 방향성을 이해할 뿐 완벽한 이해는 어려웠다.. 

 

또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배웠는데... 난 사실 이 부분은 일단 과제를 구현하고 나서 다시 공부하려고 대충 공부했었다... 대체 왜 그랬는지...  그래서 난 테스트 코드를 과제 구현에서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서 대 참사가 벌어졌다..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항상 깃허브에 풀,푸쉬를 통해 나의 진행 상황을 저장하는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과 내가 짜고싶은 코드가 있다면 Mock APi를 이용해서 테스트 코드를 통해 점검하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걸 알게됐다.. 

 

새로운 시작

이런 대참사를 뒤로 하고 이제 프론트 팀원 2명과 나와 같은 백엔드 1명과 같이 총 4명이서 클론 코딩에 들어갔다. 

다양한 홈페이지를 둘러보고 우리는 넷플릭스 구현에 도전 ! 

우리끼리 필요한 기능들과 API등 구현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들을 조사하고 작성해 멘토님에게 상담을 받았다. 

상담에서 배운 점은 시작부터 많은 것을 구현하려고 하는건 안좋은 점이라는 것과 작은 기능을 구현하고 테스트하고 또 확장해서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등 단계별로 진행해보라는 것.. 

 

이번에는 꼭 내가 목표로 한 페이지를 만들고야 말테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