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쥐네 다락방

항해 99, 실전 프로젝트 - 오프라인 책 교환 서비스 개발 일지 -3- (feat. 책과 콩나무) 본문

공부방/항해 99

항해 99, 실전 프로젝트 - 오프라인 책 교환 서비스 개발 일지 -3- (feat. 책과 콩나무)

코딩하는 갱얼쥐 2021. 5. 16. 23:22

항해 99 마지막 5주간의 프로젝트 개발 일지입니다 :) 

 

사실 이번 수요일까지 MVP 기능 완성 및 배포가 목적이었기에 배포 후 개발 일지를 작성하려했으나 구글 로그인 기능이 자꾸 오류가 나서 미루고 미루다가 여기까지 왔다..

소셜 로그인은 프론트엔드 팀이 구글을 통해 인증 과정을 거치고, 토큰에 유저 정보와 구글 인증 관련 정보를 담아서 우리에게 보내주면 토큰을 통해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내어주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구글 인증 과정에서 계속 오류가 났고, 프론트 쪽에서 해결해주지 못해 진도가 안나갔다... 😥

 

- 서비스 명 확정! 

우리의 서비스명이 '책과 콩나무'로 확정됐다! 

내가 동화인 '잭과 콩나무'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와 거래가 완료될 때 포인트가 쌓여 점점 콩나무가 자라는 방향으로 컨셉을 설정했고 이게 어플명으로 나타나게됐다. 🎉

서비스 명이 정해지면서 전체적인 디자인이 완두콩 같은 연두색 느낌으로 바뀌게 됐다. :) 

확실히 디자인을 담당하는 팀원이 생기니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만의 정체성이 생기고 애정이 가는 것 같다. 

 

- 서비스 개발 진행 현황

이제 채팅 기능을 제외하고는 기능 완성에 성공했다. 

1. 동네 책장 책 등록, 조회, 수정, 삭제 기능. + 게시글 별 댓글 CRUD.

2. 동네별, 카테고리별 책장 조회 기능

3. 내가 쓴 글, 댓글 조회 기능

4. 게시글 스크랩 기능

5. 프로필 수정 기능 (사진, 코멘트, 닉네임, 동네)

6. 소셜 로그인 기능(구글)

7. 거래 완료 기능 (거래 완료시 포인트 지급!)

8. Nginx를 이용한 무중단 배포 (이건 아직 몇 번 테스트가 더 필요! )

 

채팅 기능도 거의 막바지 구현중인데, 일대일 채팅 기능을 만들기 위해 프론트에서 채팅에 참여하는 두 유저 정보를 보내주면(이때 유저의 고유 id나 email을 받을 예정) 채팅방을 생성할 때 이 두 명의 정보를 채팅방 Entity에 같이 저장해서 추후 채팅 탭에 들어가면 유저가 등록된 채팅방이 보여지도록 만들 예정이다. 

물론 이건 프론트엔드 팀이 따라와줘야 가능한 이야기인데... 다음주 목표는 월요일에 기초 기능 테스트를 통해 서로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데이터 형식을 체크해보고 최종 완성은 수요일이 목표다. 책을 교환하는게 주 목적인 우리 앱이기에 채팅은 정말 꼭 꼭 필요한 기능인데.. 따라올 수 있을까.. ? 😟

 

또 이번주에는 우리가 개발했던 api들을 수정하는 시간도 가졌는데, 코멘트에 들어가있는 불필요한 username이라던지(User entity를 join해놔서 중복된 데이터였음) 사용자의 동네가 변경됐을 때 사용자가 등록한 게시글도 모두 동네가 변경되는 로직을 추가한다던지, 주석 처리해놨거나 불필요한 코드를 지우는 시간을 통해 우리 코드가 더 깔끔해지도록 만들었다 !

 

또 팀원중 한 분이 Nginx를 이용한 Port 교환에 성공했다! 내가 Ubuntu 18.04를 이용해 계속 시도했지만 아직 성공하지 못했는데, 정말 다행이기도하고 대단하기도 했다.. 🤗

 

 

- 중간 점검

고칠점이 많아 보이지만.. 우리팀의 중간 점검 영상 (MVP 기능 완성)

https://www.youtube.com/watch?v=jFXEvtFVpA0 

- 앞으로의 목표 

웹소켓과 redis를 이용한 일대일 채팅 기능 구현!!!! 

이건 무조건 다음주에 완성이 목표 ! (원래 이번주였지만 다양한 에러를 수정하느라 밀렸다.. 반성합니다)

그리고 전체 서비스를 우리가 테스트하면서 이상하거나 버그가 나는 부분을 찾아내서 수정 진행 예정. 

 

왜 ARC로 찍어보면 정상 작동하는 우리의 Api들이 RN과 연결만 하면 오류가 나는지 ... 정말 미치겠다.

우리가 처음부터 IntelliJ를 이용한 웹 개발 방식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한 앱 전용 개발이었다면, 이런 오류가 덜 났을까?? 궁금하다.

 

우리 책과 콩나무 팀원들 조금만 더 화이팅.. !! 

Comments